본문 바로가기

건강챙김

스케일링 가격 비용 및 주기 그리고 보험적용 여부까지

안녕하세요. 막쓴입니다.
오늘은 치아 건강,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잇몸건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치료 중 가장 기본적인 치료 중 하나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 꾸준히 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케일링의 가격/비용, 보험적용, 치료과정, 치료 후 주의사항(식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및 부작용들에 대해 살펴봅니다. 또한 스케일링 치료과정에서 왜 아픈지 피는 왜 나는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은 왜 해야하나?

어지러운 집, 방 청소하듯이 우리는 아침과 자기 전, 그리고 식사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라 배웠습니다. 물론 양치질을 잘한다고 해서 치아에 불순물이 끼는 것 전부를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과거와는 달리 요즘에는 치약, 칫솔뿐만 아니라 치실, 치간솔, 구강청정제, 전동칫솔 등 다양한 도구들이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예전보다 국민의 평균적인 치아상태나 구강관리가 더 수월해진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치아에는 불순물이 달라붙습니다. 심지어 매일 꼬박꼬박 양치질과 가글링 치실을 하더라도 개인차는 있지만 이물질이 쌓이는 것 자체는 막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불순물들은 이 자체로 문제 될 것이 없이 보이지만 잇몸과 치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이것을 전용 기구(스케일러)로 제거해주게 되는데 이 작업이 바로 스케일링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치석에 대해 알면 좋습니다.

 

치아에 쌓이는 불순물 이물질 치석

백질이라는 물질은 세균과 세균이 만들어낸 물질(당단백질 및 세포외 탄수화물)이 어우러져 형성됩니다. 백질은 치석과는 달리 칫솔질 및 치실로 치아에서 제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백질이 24시간 동안 칫솔질 및 치실로 제거되지 않으면 침안의 무기물(칼슘, 인)을 흡수하여 단단한 “치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아래 앞니의 안쪽에 치석이 유난히 빨리 형성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렇게 단단하게 형성된 치석은 위의 백질과는 달리 칫솔질 혹은 치실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치석은 이와 잇몸의 경계선에 잘 침착되는데 치석은 잇몸을 자극하게 되어 잇몸에 염증(치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자연히 잇몸은 붓고 출혈이 생깁니다. 이는 풍치의 주요 원인인 잇몸질환의 초기 단계이기도 합니다. 이 단계는 또한 유일하게 가역적으로 정상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단계입니다.
잇몸이 치석에 의해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됨에 따라 치아와 잇몸사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잇몸에 가려진 치아의 뿌리는 외부환경에 더욱 쉽게 노출시키게 됩니다. 벌어진 부위는 치아를 따라 수직으로 벌어지며 잇몸이 건강한 보통 사람들의 경우 이 공간의 깊이는 3mm 이내입니다.
잇몸의 염증(치은염)이 점점 심해지면 벌어진 부위의 공간의 깊이가 점점 깊어집니다. 잇몸은 박테리아의 공격을 막기 위해 잇몸으로 가는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방어인자 및 백혈구 세포들을 총동원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잇몸은 붓게 되고 출혈이 생기는데 이 과정이 점차 진행하면서 벌어진 부위의 깊이도 깊어집니다.
이 부위의 깊이가 4mm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우리는 이 공간을 “치주낭"이라고 부릅니다. 치주낭 측정기(얇은 침)로 이 공간의 깊이를 측정할 때 4mm 이상이 되면 칫솔 및 치실로 이 공간에 닿을 수 없게 되어 박테리아는 이 외진 공간에서 더욱 쉽게 증식할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이렇게 치석이 쌓이고 발생하는 염증에 따라 치아 공간이 늘어나고 윗니의 잇몸이 위로 아랫니의 잇몸이 밑으로 밀려나는 현상이 있다 보면 잇몸이 건강치 못해 치아가 흔들리고 이가 시리고 냄새가 나게 되고 이가 빠기게 되며 이렇게 잇몸이 안 좋아지게 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임플란트 시술도 어려운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비용과 보험적용 여부

스케일링은 2013년 7월 1일부터 5만원 가량 하던 스케일링을 보험적용으로 기존에 비해 약 1/3의 가격으로 낮아졌습니다. 또한 기존에 만 20세 이상만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면 2017년 7월 1일부터는 이를 만 19세 이상으로 넓혔습니다.
또한 올해 2018년 부터는 만 19세 이상부터 1월을 기준으로 매해 위의 가격으로 스케일링을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가격은 치과 초진의 비용을 함께 합산한 비용이며, 병원의 규모에 따라 그 가격이 2-3배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스케일링의 치과의원급 가격은 15,000 원, 치과병원급은 21,060원, 종합병원 내 치과의 경우 25,940원 그리고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는 32,990 원입니다.

정리하자면 스케일링 비용은 이렇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는 스케일링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내가 보험 적용 가능한 스케일링 대상자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일반 적으로는 6개월마다 검사를 받는데, 흡연자와 같이 치석이 많이 생기는 사람들은 3개월 주기로 권하긴 합니다. 다만 칫솔질이 잘 돼도 구강 위상상태가 양호한 사람은 1년 주기로 합니다. 충치가 생기기 쉬운 어린아이의 경우 3~6개월 검진을 하는데 자주 가는데 이는 의사의 판단마다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치주학 (잇몸과 관련된 치과의 전문과목)에서 매우 저명한 학자 Lindhe 그리고 Nyman의 1984년 연구에 따르면 3~4개월 간격의 정기적인 내원에 따른 유지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치석은 관리하기 나름이지만 아랫잇몸의 앞니의 뒤쪽 부분은 스케일링 후 3개월이 지나면 다시 치석이 형성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우선 정기적으로 내원하고 치과의사의 판단에 따라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치과는 무섭습니다. 그리고 치과 의자에 누우면 두려움이 증폭이 되는데 이때 귀로 들려오는 기계음들까지 무서움을 더해줍니다.

스케일링은 이러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크게 2가지 도구를 활용합니다. 바로 “초음파 스케일러” 그리고 “수동 스케일러”입니다.
보통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초음파 스케일러”를 처음에 사용하게 되는데 초음파 스케일러는 스케일러 끝 부분이 진동하도록 고안되어서 치과의사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많은 치석을 제거하는 데 사용합니다. 또한 초음파 스케일러를 사용할 때 물을 내보내서 치아에서 떨어진 치석의 잔존물들을 세척합니다. 초음파 스케일러로 큰 치석들을 제거하고 마무리로 수동 스케일러를 사용하여 깊숙이 자리한 치석을 제거할 때 수동 스케일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체 스케일링하면서 왜 아프고 피납니까?

치위생사의 솜씨가 부족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스케일링을 하는 과정에서 출혈이 스케일링을 하는 과정에서 피가 나는 것은 잇몸에 염증이 심할 때 나는 현상입니다. 만약 당신의 잇몸이 건강하고 평소에 치아 관리 상태가 좋다고 가정을 해본다면 피가 나지 않거나 적게 날 것입니다. 관리상태에 비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작은 자극에도 피가 나게 됩니다. 출혈은 스케일링(치석제거)의 불가피한 현상입니다. 스케일링을 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스케일러(스케일링을 할 때 윙 소리가 나는 기구)를 강하게 작동시키거나 스케일러 끝부분을 치아에 수직으로 갖다 댈 때 치아에서 느껴지는 진동으로 인한 통증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의 부작용 및 치료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잇몸이 시리거나 아프고 조금은 불편한 느낌도 듭니다. 또한 출혈 등의 부작용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시간에 지남에 따라 완화됩니다. 각 부작용들의 특징 그리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불편감/통증
스케일링을 하고 난 후의 불편감 및 통증은 보통 몇 시간 이내에 사라지며 대부분 며칠 안에 수그러듭니다. 다만, 통증이 심할 때에는 진통제(타이레놀 등)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 출혈
경미한 출혈이 몇 번의 칫솔질로 일어날 수 있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3) 치아 시림
치아를 뒤덮던 치석이 사라짐에 따라 치아가 드러나게 되고 드러낸 치아의 부위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시린 증상이 오래 가면 2-3일 가기도 합니다. 이때 너무 차가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케일링 후 식사
대부분의 경우 스케일링 후 식사는 바로 해도 됩니다. 그러나 끈적하거나 시큼하거나 맵거나 바삭하거나 차가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달달한 음료는 드시지 마시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의 치아 관리

스케일링을 한 당일 혹은 다음 날까지는 잇몸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 맵거나 이에 무리가 가는 자극이 강한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에 자극을 줄인다고 양치질을 게을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치아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거르지 말고 꼭 해야 합니다. 물론 너무 세게 하면 잇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부드럽게 꼼꼼히 해주어야 합니다.

스케일링과 관련된 의문들
1. 실제로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갈린다? NO
2. 잇몸을 드러내고 하는 잇몸치료를 동반한 스케일링은 치과의사만 한다? YES
3. 양치는 식후 30분에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마다 견해가 갈린다.
-> 고로 그냥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잘할 것.
4. 잇몸을 절대 건드리지 않고 치석제거를 할 수 있다? NO

이상으로 오늘은 스케일링의 비용과 보험적용 유무, 스케일링 후 치아 관리 그리고 관련된 의문들도 살펴보았습니다.